강아지들의 발바닥을 보면 아주 아주 귀여운 쿠션이 있습니다. 일명 “발바닥쿠션” 이 부분은 강아지들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과연 발바닥 쿠션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들의 발바닥에는 일명 발바닥쿠션이라 불리는 물렁물렁한 부드러운 조직이 있습니다. 발바닥 쿠션의 주요 역할은 달리거나 뛰어오를 때 발가락쿠션과 발바닥쿠션으로 나누어져 있는 부분이 5방향으로 힘을 분산시켜 충격을 감소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발바닥 쿠션은 개의 몸에서 유일하게 땀이 나는 곳으로 체온 조절의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이 쿠션은 원래 피부의 각질층이 두꺼워 진 것으로 신축성 있는 탄성 섬유, 지방 그리고 피하조직을 딱딱하게 유지시켜주는 교원 섬유 등 3가지의 조직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아프냐 나도 아프다…
견종과 털의 색깔에 따라 발바닥 쿠션은 다양한 색을 띠게 됩니다. 어릴 때는 분홍색이었어도 많은 곳을 걷고 뛰다 보면 점차적으로 색이 바뀌게 되고 표면도 단단하게 변하게 됩니다.
재생능력이 떨어지는 발바닥 쿠션
발바닥 쿠션은 생각보다 상처 나기 쉬운 곳입니다. 산책을 할 때 뾰족한 돌을 밟기만 해도 상처가 생기며 한 여름 뜨거운 아스팔트에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또한 발바닥 쿠션 주변에는 많은 신경들이 집중되어 있어서 통증이 심해 잘 걸을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 발바닥쿠션은 다른 부분에 비해 재생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작은 상처라고 방치해 두게 되면 상처가 잘 낫지 않고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상처가 났을 때는 흐르는 물에 상처 부위를 씻고 소독약을 바른 뒤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상처를 입게 되는 주요 원인
발바닥 쿠션은 계절별로 주된 원인이 있는데 여름철 뜨거운 아스팔트로 인한 화상 과 겨울철 눈과 얼음에 의한 동상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유리나 못 뾰족한 돌과 같은 곳에 찔려서 상처를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바닥 쿠션은 민감한 부분이긴 하지만 경락이 집중되어 있어 자극시켜 개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인과의 유대관계도 더 좋아진다고 하니 가끔식 마사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