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기르는 반려견은 가족 구성원 중의 한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의 분위기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개의 성격은 선천적인 부분도 크지만 후천적 환경적으로도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개의 성격은 주인의 얼굴 개에게서 가족관계가 어떨지 짐작 할 수도 있습니다.
개를 안정시키려면 가족이 안정되는 것이 중요
개는 무리를 짓는 동물입니다. 만일, 그 무리가 싸움이 끊이지 않고 보스의 명령이 통하지 않는 불안정한 상태일 경우에는 구성원의 사냥감을 잡을 수도 없고,잠을 잘 수도 없으며,안심하고 생활할 수 없게 됩니다. 당연히 정신적으로 초조해지고 안정 할 수 없게됩니다. 그러므로 개가 안정하려면 무리의 안정은 빼놓을 수 없는 조건입니다.
우리의 반려견에게 무리란 , 즉 가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의 유대관계가 깊은 가정에서는 안정되어 주인의 지시를 따르는 말 잘 듣는 착한 개로 키워집니다. 반대로 가족이 제각기 지내거나, 위계질서가 불안정하면, 개는 안정을 잃고 주인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 개로 자라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물거나 짖거나 하는 등의 문제행동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행복한 가정생활을 바라는 것은 사람만이 아닙니다. 반려견 또한 행복한 가정에서 좀 더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개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가족간의 관계도 다시 돌아 보는계기
개가 문제행동을 일으켰을 때, 내가 기르는 방법이 잘못 되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주인이 있습니다. 물론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개와 주인관의 관계에는 잘못된 대응이 반복 되었던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러나 개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꼭 방식이 잘못 되어서는 아닙니다. 여러가지 환경적인 문제도 많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견종마다 오랜 기간 이어온 체질이나 성질
-주인과의 궁합
-타고난 개성
-가족구성
-1마리를 키우는가,여러 마리를 키우는가
-실내에서 키우는가, 밖에서 키우는가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영행을 미칩니다.
만일, 개가 문제행동을 일으켰다고 해도 스스로 자책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문제행동의 원인인지,무엇을 개선하면 개의 마음이 안정되는지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르는 방법과 동시에 가족의 관계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지도 모릅니다.
가족관계와 개의 성격
아버지를 중심으로 위엄있게 가족을 이끄는 가정
아버지를 중심으로 어머니,아이들의 서열순위가 확실하고 ,특히 아버지의 지시에 절대 복종, 반듯한 성격이 됩니다.
아버지,어머니,아이들이 친구처럼 사이좋은 가정
특별하게 아버지,어머니,아이들의 서열순위가 없지만 모든 가족의 지시를 평등하게 받아들이는 온화한 성격이 됩니다.
아버지,어머니,장난꾸러기 형제들이 있는 가정
형제의 막내와 같은 존재가 됩니다. 자신이 먼저 놀자고 자주 조르고,아이들과 함께 뛰어 노는 건강한 성격이 됩니다.
정년퇴직, 독립한 노부부만 사는가정
집안에 흥분할 요소도 적고,얌전하게 있어도 관심을 충분히 가져주기 때문에 안정된 성격이 됩니다.
부부싸움이 끊이지 않는 가정
무리가 안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혼란과 갈등을 일으켜 물거나 짖는 등 문제행동을 일으키키 쉽습니다.
개는 가족에게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가족들도 개에게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의 경우 집에 오면 각기 자기의 방문을 닫기 바빴던 가족이 개를 기르게 되면서 거실에 모이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이 같은 경우처럼 강아지는 가족의 화목을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