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를 연상케 하는 외모, 특히 사막여우처럼 귀가 넓은데 비해 다리는 닥스훈트 처럼 짧아 귀염성을 갖춘 웰시코기는 인상적인 짧은 다리로 바쁘게 움직이는 부지런한 녀석입니다. 이름에도 난쟁이란 의미의 ‘코기’란 수식어가 붙어 웰시코기로 불려졌습니다.
웰시코기는 펨브록과 카디건 두 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에 존재하는 웰시코기 종은 대부분 펨브록 웰시코기입니다.펨브록은 카디건보다 신견종이지만 1107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 오래된 견종입니다. 펨브로크 직계의 조상견은 브랜들(프랑스, 벨기에와 같이 대서양에 접한 지방)의 섬유공업이 웰즈에 이주했을 때 전해졌다고 하는 것과 바이킹이 활약할 당시 스웨덴의 개가 이 지역에 남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영국왕실에서 사랑 받았던 왕실의 개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습니다. 카디건과 비교하여 꼬리와 귀 끝에 특징이 있으나, 19세기 이전에는 두 견종이 교배된 적도 있고 하여 유사점이 많습니다.
이녀석은 원래 목적은 농가에서 가축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경비견이나 목양견 등으로 일해 왔습니다. 키가 작고 짧지만 튼튼한 다리로 소나 양의 아래로 쏙쏙 잘 빠져 나가며 자신의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했습니다.다리가 짧기는 하지만 강아지 시절에는 다른 강아지들과 다를바가 없는 정도의 길이입니다. 다만 성장하면서 다리의 길이는 늘지 않고 덩치만 커지는 견종인지라 우리나라에서는 중형견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성격은 경계심이 많고 대형견에게도 지지 않을 만큼 대담하나 순종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양견으로 길러져서 난관에 부딪쳤을 때 스스로 판단하여 해결하기 때문에 지능이 높고 영리한 타입입니다. 교육과 훈련의 이해도가 높고 사람과의 스킨쉽 및 애교 어린이에 대한 친밀도가 높습니다. 한마디로 충실하고 애정이 많으며 온순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리가 머리에 닿긴 닿네..
웰시코기는 단모종의 견종 특성상 털 빠짐의 정도가 심합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단모종이라 더 안빠질것 같지만 단모종의 털날림은 가히 상상을 초월합니다.웰시코기를 실내에서 기르실거라면 컴퓨터 안 집안 곳 곳 날리는 털들을 각오하셔야 할 것입니다.매일 청소기를 돌리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게 싫으시다면 푸들 강추
작지만 영리하고 눈치도 빨라 말도 잘 듣는 귀여운 견종으로서 사교성도 높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털 날림에도 불구하고 가정견으로서 인기를 많이 얻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기르고 있습니다. 털빠짐만 덜 하다면….가정견에서 최고봉이 아닐까 합니다.
동화책속에 웰시코기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유명한 동화작가이자 최고의 작가에게 주어지는 칼데콧 상을 두번씩이나 수상한 동화작가 서정적인 감성을 고스란히 담은 그녀의 작품속에는 그녀와 함께 살아온 웰시코기가 많이 등장합니다. 그녀의 작품 코기빌 시리즈는 [코기빌 마을축제],[코기빌 납치 대소동],[코기빌의 크리스마스]이렇게 3권으로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그녀는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며 50여년을 웰시코기와 함께 살았습니다.
만화속 웰시코기
카우보이 비밥에서 천재소녀 에드를 졸졸 따라다니는 강아지 “아인”은 바로 웰시코기 입니다.만화상 아인의 지능은 사람수준이라고합니다. ^^ 수집가들 사이에서 천문학적인 가격이 붙을 정도로 대단한 녀석! 애니메이션 내에서도 귀요미 케릭터로 맹활약을 하는 귀여운 웰시코기를 보고 싶으시다면 오랜만에 카우보이 비밥의 세계로 고고!